카카오뱅크 통장 계좌 개설 방법과 혜택 알아보기

앞서 우리는 카카오뱅크에 대한 소개를 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국내 두번째 1금융권 인터넷 전용은행입니다.

카카오뱅크는 카카오에서 서비스하는 인터넷전문은행으로 기업 신뢰도와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 폭발적인 인기끌고 있습니다.

오늘은 카카오뱅크 계좌개설 및 체크카드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7분만에 수수료 0원 통장 만들기

먼저 카카오뱅크의 통장을 개설합니다. 개설할 통장은 ‘입출금 통장’입니다. 하단의 소개 영상과 같이 필수 준비사항만 충족한다면 정말 간단하고 빠르게 개설할 수 있습니다.

통장 계좌 개설 전 필수 준비사항

  1. 주민등록증 혹은 운전면허증을 소지한 만 17세 이상의 내국인만 신청가능합니다.
  2.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필수 소지 후 신청해야 합니다.(신분증을 카메라 스캔을 통해 본인인증합니다. 심하게 훼손된 신분증은 개설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3. 타 금융기관(은행 등)에서 최근 영업일 기준 20일 이내(약 한달) 개설한 계좌가 있으면, 다계좌 개설로 인한 개설 제한이 있습니다.
  4. 기존에 개설한 본인 명의 타행 계좌가 있어야 카카오뱅크 통장 개설이 가능합니다.(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기존 타행 계좌가 한달 이전에 개설되어있어야 합니다.
  5. 인터넷이 가능한 본인 소유 스마트폰이 있어야 합니다.(카카오뱅크는 모바일을 통해서만 거래 가능합니다. 1인 1기기만 가능)

카카오뱅크 계좌개설 방법

  1. 카카오뱅크를 구글 플래이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 받습니다.
  2. 카카오뱅크 앱을 실행합니다.
  3. 카카오계정으로 시작하기 또는 휴대폰전호로 시작하기를 누릅니다.
  4. 약관을 읽고 동의여부에 따라 약관에 동의하고 카카오뱅크를 시작합니다.(물론 동의해야 사용가능하겠죠^^;)
  5. 계좌 개설하기를 누르고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6. 본인인증 및 휴대폰 확인을 합니다.
  7. 이후 카카오뱅크 앱 접속시 필요한 지문 또는 패턴을 입력하고 인증비밀번호를 등록합니다.(입력 내용을 잊으면 안됩니다.)
  8. 계좌개설을 위해 본인정보를 입력하고 상품설명서약관을 꼼꼼히 읽고 동의를 눌러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9. 통장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도용여부 관련 항목을 확인합니다.
  10. 그리고 신분증(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을 꺼내어 사진촬영을 통해 인증합니다.(관련 내용들이 사진스캔을 통해 자동 입력됩니다.)
  11.  기존이 본인이 소유한 타행 개설 통장을 입력하면 해당 통장에 1원이 입금됩니다.
  12. 입금된 1원의 보낸사람 이름(인증문자)을 카카오뱅크에 입력하면 계좌개설이 완료됩니다.

카카오뱅크 통장 개설 혜택

  1.  간편한 계좌이체(간편이체)이제상대방이 카카오톡을 이용한다면 계좌번호를 몰라도 카카오톡으로 송금할 수 있습니다. 국내 대부분의 국민들이 카카오톡이 있기에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 간편송금서비스인 토스(toss)라는 핀테크 서비스와 닮았습니다(토스는 문자로도 가능).   카카오뱅크 간편이체는 공인인증서나 OTP 없이도 송금이 가능합니다.
  2.  수수료 면제카카오뱅크에서는 현재 내년(2018년 1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타행 이체 및 자동이체 수수료가 면제되구요, 전국의 CU 세븐일레븐 편의점에서 ATM입,출금/이체 수수료가 면제 됩니다. 또한 ATM 입,출금/이체 수수료도 면제됩니다. 이를 통해 카카오뱅크는 경쟁력을 높일 생각입니다. 특히나 위에서 말한 여러가지 편의성에 이 수수료 면제까지 합쳐지게 된다면 아주 혁신적인 느낌을 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카카오뱅크 통장의 다양한 기능

세이프박스 기능을 이용하여 쉽게 통장 잔고를 관리 할 수 있다. 연 1.2%의 금리를 제공해줌.
공인인증서 필요없이 비밀번호, 계좌번호 입력만으로 계좌이체가 가능
체크카드의 디자인을 직접 선택가능
신청가능한 나이는 만 17세 이상의 내국인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소지자에 한해서 )
예금자보호법에 따라서 1인당 최고 5,000만원까지 보호됨.
보통예금
2017.08.17 기준으로 타행 이체/자동이체 수수료, ATM 수수료 면제

카카오뱅크는 예금, 적금, 대출 등의 은행상품과 관련된 정보를 어플내에서만 볼 수 있도록 해놓아서 캡쳐해보았습니다.

( http://blog.kakaobank.com/ 카카오뱅크 공식 블로그에 가보면 확인이 가능하네요 이런… )

보시면 아시겠지만 일반 1금융권 은행과 비교해서 장점이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일단 공인인증서 없이 이체가 가능하다는 점 하나만으로 다른 은행과는 비교도 안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것이죠.

덧붙여서 현재 2017.08.17 기준으로 각종 이체 수수료, ATM 수수료가 면제되고 있기때문에 상당히 좋다고 보여집니다.

카뱅의 세이프박스라는 금고(?) 기능을 이용하시면 하루만 맡기시더라도 연 1.2%의 금리를 적용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세이브박스에 보관된 금액은 자동이체, 계좌이체, 현금 인출이 안되기때문에 통장 잔고를 관리하는데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아무튼 ‘입출금통장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고 주민등록번호와 이름을 입력하시고 다음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입출금통장 신청하기를 누르시면 해당 화면이 나옵니다.

‘다음’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이후 자신의 주소, 직업, 우편물 수령지를 입력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따로 우편물을 받을 생각이 없기때문에 ‘받지않음’으로 선택하였습니다.

거래목적과 자금출처를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저는 거래목적을 ‘급여 및 생활비’로 선택하였습니다. 급여를 받는 통장으로 쓰면서 체크카드로 생활비를 쓸 것이기 때문이죠.

자금출처는 ‘근로 및 연금소득’ 으로 선택하였습니다. 제가 일을 해서 버는 월급을 넣어둘 것이기 때문이죠.

이후 각종 약관과 동의사항에 대해 동의한다는 표시를 한 뒤 다음 버튼을 눌러줍시다.

통장비밀번호 4자리를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계좌사용용도를 저는 ‘근로소득 및 생활비’로 선택한듯 합니다.

앞에서 거래목적, 자금출처와 비슷한 항목으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이번에는 ‘신분증 촬영’ 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신분증 촬영’ 버튼을 누르시고 신분증 앞면에 카메라를 가져다 대시면 자동으로 촬영됩니다.

촬영 이후에 이름, 주민등록번호, 발급일자가 제대로 표시되는지 확인하시고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타행계좌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은행과 계좌번호를 입력하시고,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다시금 말씀드리지만 타행계좌가 없으시면 카카오뱅크 계좌를 만드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입력한 타행계좌로 1원이 날아옵니다.

1원과 함께 보낸사람에 4글자로 단어가 날아오는데요.

날아온 4글자 단어를 입력하시고,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자 이제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 개설이 완료되었습니다.

입출금통장은 보시는 것처럼 1일 이체한도가 매우 적은 편인데요.

추가로 이체한도 증액신청을 하시면 1일 최대 20억원, 1회 5억원까지 증액이 가능하므로 너무 걱정안하셔도 되겠습니다.

은행 방문없이 신분증촬영 + 영상통화 + OTP + 인증비밀번호 입력만으로도 한도증액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신청 완료 후 ‘입출금 알림 설정’ 버튼을 눌러서 설정해봅시다.

SMS 서비스는 월 900원의 요금을 내셔야 하니까 저는 앱에서 알림을 받도록 설정하였습니다.

모바일 가계부 어플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SMS 서비스를 신청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신청방법 A to Z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을 제대로 사용하시려면 체크카드도 함께 신청해주셔야 합니다.

카뱅 어플 홈 화면에서 ‘체크카드신청’ 버튼을 눌러줍니다.

카카오뱅크 체크카드의 공식 명칭은 ‘프렌즈 체크카드’
카드를 사용 할 때마다 사용금액의 0.2%를 캐시백해줌 ( 주말 및 공휴일은 0.2% 추가 적립 )
체크카드 신청 시 해외결제(마스터카드), 후불 교통카드 기능 추가 가능
후불 교통카드 기능은 나이제한이 따로 존재. 고등학생은 신청이 불가능하다고 보면 됨.
체크카드 디자인은 마음에 드는 색상으로 선택가능
카드 분실 시 카카오뱅크 어플을 이용하여 즉시 사용중지 가능
아파트관리비, 도시가스, 후불결제방식 자판기 등의 일부 가맹점에서는 사용 불가능

일단 0.2%의 금액을 캐시백 해준다는 점이 마음에 드네요.

덧붙여서 카드 신청시에 바로 해외결제 기능, 후불교통카드 기능을 추가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카드 분실시에는 어플을 이용하여 즉시 사용중지를 설정 할 수 있다고 하니 굉장히 편리해보입니다.

제가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느낀 점인데 일반 1금융권에 비해서 장점이 정말 많아보입니다.

‘체크카드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고 디자인 선택, 주소 입력, 약관 동의를 해주시면 바로 발급이 완료 됩니다.

참고로 약관 동의 시에 ‘선택사항’은 체크하지 않으셔도 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후 입력한 정보를 확인 하고, 인증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발급이 완료됩니다.

카카오뱅크 어플 홈 화면에 가보시면 ‘카드발급중’ 이라고 표시되어 있으면 완료되신겁니다.

체크카드가 우편으로 오기만을 기다려주시면 됩니다.

카카오뱅크(KAKAO BANK)가 워낙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어서인지 체크카드 배송이 4주 정도 소요된다고 하네요. 그때동안 어쩔 수 없이 원래 쓰던 카드를 사용하고 있어야하겠습니다…

카드는 등기우편으로 오기때문에 직접 수령하셔야 합니다.

집에 부재중이라 못받으신 다면 우체국에 직접 방문하셔서 수령하셔야 하구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